배달비 자꾸 오르는 이유는?

코로나가 시작되면서 음식을 배달시켜 먹는 분들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게 됐습니다.

배달비 자꾸 오르는 이유 1

밖에 나가서 외식을 하긴 힘들고, 그렇다고 계속 집에서 해먹는 음식만 먹을 수는 없다보니 배달음식을 시켜드시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이제 음식값보단 배달비를 두려워하는 분들이 늘어 배달이 아닌 픽업을 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전에도 배달비를 받았지만 계속 오르고 있어 자칫했다간 배달비와 음식값이 같아 지는 날이 오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기까지 합니다.

도대체 왜 배달비는 자꾸 오르게 될 걸까요? 오늘은 배달비에 대한 얘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달비 계속 오르는 이유는?


배달비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원인 중 하나는 바로 주문량에 비해서 배달하는 배달원 수가 부족하기 때문 입니다.

현재 배달업에 종사하고 있는 인구가 약 42만명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배달이 몰리는 시간에는 부족 할 정도로 수요가 넘치는 상황 입니다.

배달업을 하게 되면 돈을 많이 벌게 된다고 생각 합니다.

전업으로 하게 되면 월 평균 287만원, 부업으로 하게 된다면 월 평균 187만원을 법니다.

이에 비해 초기비용과 유지비용이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소득세3.3%
보험료책임보험 연 500만원
종합보험 연 1000만원
렌탈료월 20~ 40만원
플랫폼 수수료5%

기동력을 갖추기 위해 오토바이를 사거나 혹은 렌탈을 해야 하는데 적어도 20~ 40만원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해서 보험을 들어야 하는데 사고율이 높다보니 보험료가 상당히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이런 상황이기 때문에 배달업을 했다가 그만두시는 분들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상황 입니다.

배달을 해야 할 곳은 많은데, 배달원이 부족하니 배달대행 업체에서 수수료를 높여 배달원들에게 지원을 해주다보니 배달비는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습니다.

배달비를 더 준다고 해서 서비스 질이 높아지는 것이 아니다보니 포장주문을 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배달주문? 직접 픽업한다.


치솟는 배달비로 인해 한 동네에서 한번에 주문을 해서 배달비를 나눠서 내거나 직접 픽업을 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 배달앱의 경우 포장 주문을 한 소비자의 수가 전년보다 90배 가량 증가 했을 정도라고 합니다.

배달비 안에는 배달팁과 배달료가 들어가게 됩니다. 배달료는 음식접 업주가 부담을 하고, 배달팁은 소비자가 부담을 하는 것 입니다.

소비자가 부담을 하는 배달팁은 일반적으로 2000~ 3000원이지만 거리와 날씨, 주문시간에 따라 5000~ 8000원 혹은 그 이상까지 올라 갈 수가 있습니다.

불편한 것을 참고 몇번 픽업을 하게 된다면 음식 1번을 공짜로 먹을 수 있는 비용이 나오기 때문에 이와 같은 선택을 하게 되는 것 입니다.

지속적으로 배달비는 오르는 만큼 픽업을 하는 분들 또한 늘어날 것으로 보여집니다.


복지멤버십 신청하기


정부에서 저소득층 및 차상위계층, 노인층에 대한 복지를 많이 만들어두었지만 신청을 하지 못해 못받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복지멤버십을 만들어두었고, 미리 신청을 하게 된다면 추후 받을 수 있을 때 지원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 후 꼭! 신청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전달해드린 정보는 어떠셨나요?

아래 댓글에 다양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하러가기

관련정보 보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